[에너지플랫폼뉴스 김예나 기자]

김예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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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전기차 등록대수가 50 만대를 넘어섰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말 기준 전기차 등록대수는 54만 3,900대로 집계됐다.

같은 시점 전체 자동차 등록대 수인 2,594만 9,201대와 비교하면 2.1%의 점유율을 기록했으니 결코 작은 비중은 아니다.

특히 전년 동기 대비 39.5%가 증가하는 등 성장세도 여전하다.

다만 한 가지 주목할 대목은 전기차 증가세는 주춤한 반면 내연기관 기반의 하이브리드차 성장세가 두드러진다는 점이다.

등록 하이브리드차는 154만 2,132대로 한해 사이 31.7% 늘었다.

증가율이 전기차에 비해 낮지만 하이브리드 성장세가 꾸준히 유지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 한 대목이다.

하이브리드차 등록대수 증가율은 2022년 32.5%, 2021년 34.7%, 2022년 28.9%, 지난해에는 32%를 유지하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전기차는 2020년 50.1%, 2021년 71.5%, 2022년 68.5% 등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여오다 지난해는 39%대로 떨어졌다.

그나마 1톤 전기화물차 보급 확대가 전기차 증가를 견인했고 하반기 전기승용차 판매대수는 전년 보다 줄며 정부가 구매보조금을 상향 지원했을 정도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전기차의 본격적인 대중화에 앞서 일시적으로 수요가 정체되는 ‘캐즘 (Chasm)’ 현상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하지만 더 효율적이고 연료비와 주유 경쟁력이 돋보이며 환경에도 친화적인 내연기관 기반의 하이브리드 선호도가 더 뚜렷해 질 것이라는 전망에도 힘이 실리고 있다.

제도는 정부가 설계하더라도 시장은 소비자가 결정한다는 측면에서 친환경성이 갈수록 개선되는 내연기관차가 의외로 오래 동안 소비자 선택을 받고 시장을 지배할지도 모를 일이다.

정부가 시장의 선택을 왜곡하거나 억지로 흐름을 바꾸려고 시도하는 것이 궁극에는 정책 실패가 될 수 있다.

정부는 글로벌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는 전기차로의 전환에 호응하되 저공해 내연기관과의 현명한 동행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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