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전동화 전용 플랫폼 E-GMP 적용 3열 대형 SUV

디자인‧인테리어‧성능‧실용성 등 '전기차 최고의 선택지' 극찬

기아 전동화 전용 플랫폼 E-GMP 적용 3열 대형 SUV 전기차 EV9.(제공:기아)
기아 전동화 전용 플랫폼 E-GMP 적용 3열 대형 SUV 전기차 EV9.(제공:기아)

[에너지플랫폼뉴스 정상필 기자] 기아 EV9이 ‘2024 영국 올해의 차(UK Car of the Year)’에 최종 선정됐다.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의 등록 비율이 36.5%인 영국에서 EV9이 이런 최고의 자리에 오른 것이다.

영국 올해의 차는 매해 ‘탑기어(TopGear)’, ‘카(Car) 등 영국에서 활동하는 자동차 전문 기자를 중심으로 한 심사위원단 30명이 12개월 이내 출시된 차량을 대상으로 심사와 투표를 진행해 선정된다.

EV9은 이번 어워드 1차 심사를 통해 대형 크로스오버 부문 최고의 차로 선정됐으며 각 부문별 최고의 자동차에 오른 ▲현대차 아이오닉5(패밀리카 부문) ▲르노 클리오(소형차 부문) ▲볼보 EX30(소형 크로스오버) 등의 쟁쟁한 차들을 제치고 최종적으로 영국 올해의 차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EV9은 기아의 전동화 전용 플랫폼 E-GMP를 적용한 3열 대형 SUV로 ▲탑승객을 위한 여유로운 공간과 다양한 2열 시트 옵션 ▲99.8kWh 대용량 배터리 탑재·400/800V 멀티 초급속 충전 시스템·V2L 등 혁신적인 전동화 사양은 물론 ▲기아 커넥트 스토어·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SDV)로서의 우수한 상품성을 갖췄다.

영국 올해의 차 어워드 공동 회장 존 칼렌(John Challen)은 “EV9은 1회 충전 주행거리가 길어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가장 큰 불안 요소를 낮췄을 뿐만 아니라 공간 활용도가 좋아 프리미엄 SUV 운전자들도 유인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기아 관계자는 "EV9이 올해 1월 영국 시장에 진출하자마자 영국 올해의 차를 수상하게 돼 매우 영광스럽다"며 "EV9이 혁신적인 디자인·우수한 실내 공간·효율적인 충전 시스템 등 높은 상품성으로 친환경차를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영국에서 전동화 패러다임을 이끌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EV9은 이번 수상 이전에도 ▲2024 북미 올해의 차 ▲2024 유럽 올해의 차 ▲2024 독일 올해의 차 ‘럭셔리(Luxury)’ 부문 선정 ▲2023 뉴스위크 오토 어워즈 ‘최고의 프리미엄 SUV’ 및 ‘최고의 SUV 인테리어’ 부문 선정 ▲아우토 빌트 2023 골든 스티어링 휠 어워드 ‘패밀리카’ 부문 수상 ▲영국 자동차 전문 매체 탑기어 주관 2023 탑기어 어워즈 ‘올해의 패밀리카’ 선정 등 전 세계에서 권위 있는 자동차 상들을 휩쓰는 쾌거를 달성하며 전기차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