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입찰 동향·실증사례 등 정보 공유의 장 마련

[에너지플랫폼뉴스 박병인 기자] 2024년 6월에 개설 예정인 청정수소를 활용, 수소전소·혼소 발전기를 대상으로 전 세계 최초인 청정수소 발전 입찰시장은 청정수소발전 공급자인 수소발전 사업자가 구매량에 대한 경쟁 입찰을 통하여 수소 발전량을 구매자(한전이나 구역 전기 사업자)에게 공급하는 제도로서 정부는 발전 기술 간 경쟁을 촉진하고 단가 인하를 유도하기 위해 개설키로 한 것이다. 

이러한 시기에 산업교육연구소는 내달 12일 청정수소 발전 신사업 모색과 생산·입찰 동향 및 실증사례 세미나를 온·오프라인 동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정부의 청정수소 혼소·전소 발전 R&D 기술개발 추진방향과 정책을 시작으로 입찰시장의 혁신 주요 중점사업 방향과 전략을 비롯해 두산에너빌리티와 한전 전력연구원, 어프로티움, 한국서부발전의 청정수소 인증, 입찰 관련 동향 및 혼소, 전소 발전 개발동향과 실증사례에 이르기까지 제반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게된다.

이날 세미나 주제는 ▲정부의 청정수소 혼소·전소 발전(소) R&D 기술개발 추진방향과 정책 ▲입찰시장의 혁신 주요 중점사업 방향과 전략 ▲두산에너빌리티의 혼소ㆍ전소 발전 개발동향과 실증사례 ▲한전의 수소·암모니아 혼소발전 기술개발 및 실증 추진현황 ▲어프로티움의 청정수소 인증·입찰 관련 동향 및 청정수소 생산 개발동향과 실증사례 ▲서부발전의 청정수소 인증·입찰 관련 동향 및 혼소·전소 발전 개발동향과 실증사례 등이며 오전 10시에 시작해 오후 4시 50분까지 발표된다.

산업교육연구소 관계자는 “청정수소발전 시장 및 입찰시장에 진출을 원하는 기업의 이해와 이슈에 대응전략 및 방향제시를 살펴보고자 하오니 관계되시는 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kiei.com) 또는 전화(02-2025-1333~7)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