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11개 기업과 업계 간담회, 정부정책 추진현황 공유
이산화탄소저장활용법 하위법령 제정 등 의견수렴 본격화

[에너지플랫폼뉴스 송승온 기자] 정부가 국내·외 CCUS 사업을 추진 중인 기업들과 머리를 맞대고 신산업 창출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특히 CCUS가 탄소중립 핵심수단으로 각강받는 만큼 향후 다각도 지원을 약속했다. 

산업부는 최남호 2차관 주재로 28일 대한상의에서 이산화탄소 포집·저장 및 활용(CCUS) 업계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SK에너지, 포스코인터내셔널, 삼성E&A, GS 칼텍스 등 11개 기업이 참석했다.

이날 산업부와 업계는 ▲이산화탄소 포집·수송·저장 및 활용에 관한 법률 제정 ▲해외 CCS 관련 정부 간 협력 ▲동해가스전 활용 CCS 실증사업 등 주요 정부정책 추진현황과 성과를 공유했다.

또 초기 시장 창출 및 민간 참여 촉진을 위해 정부의 마중물 역할이 필요하다는 것에 한 목소리를 냈다.

특히 집적화단지 지정, 지원센터 설립을 통해 산업발전을 가속화하고, 저장소가 풍부한 국가와의 협약을 추진하는 등 탄소중립 핵심수단인 CCUS 기술을 다각도로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최남호 2차관은 “CCUS 기술의 신성장동력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법·제도적 기반 조성, 연구개발, 국제협력 등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산업부는 기업·지자체 등 200여명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이산화탄소 포집·수송·저장 및 활용에 관한 법률 설명회’를 개최한데 이어 추가로 이번 간담회를 개최하며 하위법령 제정 등 신산업 창출을 위한 폭넓은 의견수렴을 이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